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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심리학 이론

에릭 에릭슨이란 누구인가?

by 모거니 2023. 4. 13.

에릭 에릭슨은 누구인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독일계 미국인 심리학자이자 정신 분석가로 인간 발달과 정체성 형성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로 유명합니다. 19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난 에릭슨은 1930년대에 미국으로 이민을 갔고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이 에세이에서 나는 Erikson의 삶,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심리학 분야에 대한 그의 공헌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사람의 생각 사진

에릭 에릭슨의 배경

Erikson의 초기 생애는 일련의 격변과 전환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그의 어머니 Karla Abrahamsen은 미혼이었고 겨우 18세에 Erikson을 낳았습니다. Erikson의 생물학적 아버지는 알려지지 않은 덴마크인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결국 Theodor Homburger라는 유대인 소아과 의사와 결혼했습니다. 가족은 독일 카를스루에로 이사했고, 그곳에서 Erikson은 학교에 다녔고 결국 몬테소리 교사로 훈련을 받았습니다.
 
1927년 에릭슨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딸이자 정신분석 분야의 선도적 인물인 안나 프로이트와 함께 공부하기 위해 비엔나로 이주했습니다. Erikson은 정신 분석 운동에 참여했고 결국에는 정신 분석가로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는 1930년대에 미국으로 건너가 Harvard Medical School과 Kansas주 Topeka에 있는 Menninger Clinic을 포함한 여러 기관에서 근무했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심리학 분야에 대한 Erikson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그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이었습니다.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출생에서 노년까지의 인간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 획기적인 모델입니다. Erikson에 따르면, 인간 발달은 일련의 8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는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특정 위기 또는 도전으로 특징지어집니다. Erikson의 이론은 개인의 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관계, 문화적 맥락 및 개인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1단계: 신뢰 대 불신(유아기)

Erikson 이론의 첫 번째 단계는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유아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유아는 간병인으로부터 받는 보살핌의 질에 따라 주변 세계를 신뢰하거나 불신하는 법을 배웁니다. 일관되고 반응이 좋은 보살핌을 받는 영아는 신뢰감과 안정감을 키웁니다. 그러나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영아는 불신감과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유아기)

두 번째 단계는 18개월에서 3세까지의 유아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환경에 대한 독립성과 통제력을 주장하는 법을 배웁니다. 안전한 범위 내에서 탐색하고 선택하도록 허용된 어린이는 자율성과 자신감을 키웁니다. 그러나 지나친 통제나 비판을 받는 아이들은 수치심과 의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3단계: 주도권 대 죄책감(유아기)

세 번째 단계는 3세에서 5세 사이의 유아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변 세계를 탐험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면서 주도권과 목적 의식을 발전시킵니다. 자신의 노력에 격려와 지원을 받는 어린이는 주도권과 자존감이 발달합니다. 그러나 비판을 받거나 낙담한 어린이는 죄책감과 자기 의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4단계: 산업 대 열등감(중년기)

네 번째 단계는 6세에서 11세 사이의 아동기 중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시작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유능감과 숙달감을 개발합니다. 자신의 노력에 대해 격려와 칭찬을 받는 어린이는 근면성과 자신감을 키웁니다. 그러나 또래만큼 유능하지 않다고 느끼는 아이들은 열등감과 자기 의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5단계: 정체성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다섯 번째 단계는 12세에서 18세 사이의 청소년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십대들은 다양한 정체성을 탐구하기 시작하고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감각을 형성합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청소년은 정체성과 방향 감각을 개발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는 청소년은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혼란스럽고 불확실해질 수 있습니다.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청년기)

여섯 번째 단계는 19세에서 40세 사이의 청년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성인은 친밀감과 헌신감을 키웁니다. 그러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고립과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7단계: 생산성 대 침체기(중년기)

일곱 번째 단계는 40세에서 65세 사이의 중년기에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사회와 다음 세대에 기여하는 데 집중합니다. 사회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성인은 생산성과 목적 의식을 키웁니다. 그러나 기여할 수 없는 사람들은 침체와 불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8단계: 성실 대 절망(후기 성인기)

여덟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는 65세부터 성인 후기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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