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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심리학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이란

by 모거니 2023. 4. 12.

행동주의 심리학이란

행동주의 심리학이란 내부 정신 과정보다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심리적 접근 방식입니다. 그것은 20세기 초 심리학에서 지배적인 사상 학파였으며 그 영향은 현대 심리학에서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이 웅크리고 있는 사진

행동주의 심리학의 역사

행동주의는 20세기 초에 등장한 심리학 학파입니다. 그 기원은 종종 행동주의의 창시자로 간주되는 John B. Watson의 작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왓슨은 정신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당시 심리학자들이 사용했던 내성 또는 자기 성찰이라는 일반적인 심리적 접근 방식을 거부한 심리학자였습니다. 대신 그는 심리학이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913년 왓슨은 행동주의의 기초 문서가 된 "행동주의자가 보는 심리학"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에서 Watson은 모든 행동은 경험을 통해 학습되며 심리학은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 연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Watson의 아이디어는 개의 고전적 조건화를 발견한 러시아 생리학자 Ivan Pavlov의 작업에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Pavlov는 종소리와 음식 제공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면 개들이 종소리에 침을 흘리도록 조절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행동주의는 1920년대와 1930년대에 B.F. Skinner의 연구 덕분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Skinner는 Watson과 Pavlov의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발전시킨 심리학자였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그에 따르는 결과에 따라 행동이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학습의 한 형태입니다. Skinner는 행동이 긍정적 강화(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바람직한 것을 추가함) 또는 부정적 강화(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혐오스러운 것을 제거함)에 의해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에 관한 Skinner의 연구는 공포증, 중독 및 강박을 포함한 광범위한 행동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행동 수정 기술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행동주의는 1950년대 심리학자들이 정신 과정 연구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심리학자들이 뇌와 그 과정을 더 자세히 연구할 수 있게 해주는 뇌 영상 기술의 사용과 같은 새로운 연구 방법의 개발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행동주의는 심리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학에 대한 현대적 접근 방식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것은 행동이 환경에 의해 어떻게 학습되고 형성되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기여했으며, 그 아이디어는 오늘날 심리학자들에 의해 계속 연구되고 토론되고 있습니다.
 
행동주의의 창시자는 심리학이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믿었던 John B. Watson이었습니다. Watson은 내성 또는 자기반성은 신뢰할 수 없고 주관적이며 심리학 연구는 통제된 환경에서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행동주의의 핵심 아이디어 중 하나는 모든 행동은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는 것입니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 타고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이 아는 모든 것을 배운다고 믿습니다.
 
행동주의자들이 집중하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학습이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Ivan Pavlov에 의해 처음 연구되었는데, 그는 종소리와 음식 제공이 반복적으로 짝지어지면 개가 종소리에서 침을 흘리도록 조건화될 수 있음을 발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고전적 조건화에서 중성 자극(예: 종소리)은 중성 자극이 자체적으로 반응을 이끌어내기 시작할 때까지 자연스럽게 반응(예: 음식 제공)을 생성하는 자극과 반복적으로 짝을 이룹니다.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B.F. Skinner에 의해 처음 연구되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행동은 뒤따르는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됩니다. 어떤 행동에 보상과 같은 바람직한 결과가 뒤따른다면, 그 행동은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어떤 행동에 혐오스러운 결과(예: 처벌)가 뒤따르면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행동주의자들은 또한 행동을 강화하는 모든 결과를 가리키는 강화의 개념을 믿습니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바람직한 것을 추가하는 것을 포함하고, 부정적 강화는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혐오스러운 것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중 하나는 외부 요인에 너무 집중하고 행동과 관련된 내부 정신 과정을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비평가들은 행동주의자들이 행동 형성에 있어 인지와 감정의 역할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행동주의는 심리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다른 학파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 가지 예는 학습에서 관찰과 모방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 학습 이론입니다. 사회 학습 이론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그들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배울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결론적으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심리학적 접근입니다. 그것은 행동이 환경에 의해 어떻게 학습되고 형성되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기여했으며 그 아이디어는 현대 심리학에 계속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행동주의가 너무 외부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행동에서 인지와 감정의 역할을 무시한다고 주장합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공통적으로 이렇게 말합니다. 자유의지는 환상이고 행동은 유전과 환경 두 요소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어 간다 20세기에 우리가 앞서 다룬 정신분석학과 같은 시기에 행동주의 심리학에 나왔습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심리학자

이반 파블로프, 존 왓슨, 에드워드 손다이크, 스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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