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에서 자꾸 꼬르륵 소리가 나요 :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및 해결법

by 모거니 2023. 5. 7.

 

배에서 자꾸 꼬르륵 소리가 나요

안녕하세요. 한 번씩 조용한 공간에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크게 나서 당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수업 중인 교실이나 강의실 안, 소개팅 등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크게 나면 당사자는 매우 당황스럽고 부끄럽죠. 저도 그런 경험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와 그에 대한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가 고픈 자세를 하고 있는 사람의 사진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먼저 배에서 소리가 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이는 위장의 연동운동을 통해 우리가 먹은 음식물과 입으로 같이 들어온 공기가 섞여서 내려갈 때 나는 소리입니다. 음식물과 공기가 둘 다 있어야 가능하죠. 당연히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위장이 움직여야 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리증상이며, 여러분들도 1분에 5~30번 정도 꼬르륵 소리가 계속 나고 있을 거예요.

 

문제는 배에서 나는 큰 소리

위에서 알려드린 정상적인 생리반응인 꼬르륵 소리는 대부분 소리가 매우 작기 때문에 스스로 듣기도 힘들고 청진기를 통해서 들을 수 있는데요. 문제는 내 귀에도 선명하게 들리는 큰 소리가 문제가 되는 것이죠.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가스가 많이 찬 경우 : 가스가 많이 차게 되면 크게 소리가 나게 되는데, 이는 공명음 때문입니다. 작은 공간보다 큰 공간에서 소리가 크게 울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급성으로 일시적으로 가스가 차는 경우와 만성으로 가스가 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가스가 많이 차는 경우는 급성 장염에 걸리거나 밀가루나 콩처럼 가스가 많이 차는 음식을 먹은 경우에 가스가 찰 수 있고, 질병으로 인해 항생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가스가 많이 찰 수 있습니다.

만성의 경우는 과민성 장증후군처럼 기능성 위장관질환 등에 걸렸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위장운동이 빨라지는 경우 : 위장운동이 빨라지게 되면 음식물과 공기가 서로 부딪히면서 내려가는 소리 또한 커지기 때문에 장염이 있다거나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섭취,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위장운동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에도 배가 많이 고프거나 방귀를 참거나 하는 경우에도 배에서 소리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에서 큰 소리가 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대장암이나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만성 염증도 큰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통, 체중감소 및 혈변과 같은 다른 문제들과 같이 소리가 크게 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병원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여러분들이 이 글을 보는 이유는 단지 소리 때문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에서 소리가 안 나게 하기 위한 해결법

마지막으로 배에서 소리가 나지 않게 하기 위한 해결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복식 호흡 : 앞선 내용에서 위장 운동이 빨라지는 것도 소리가 크게 나는 이유라고 설명드렸습니다. 복식 호흡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어 위장운동 또한 안정적으로 해줍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이미지 링크 사진

2. 소량씩 자주 섭취 : 음식을 한 번에 몰아먹는 습관은 버리셔야 합니다. 경험해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꼬르륵 소리는 아침을 안 먹었을 때나 빈속일 때 큰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량씩 자주 먹는 습관을 가지시면서 소리가 날 때마다 조금씩 드시면 좋습니다. 

3.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 피하기 : 가공식품이나 밀가루 음식은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고 기름진 음식은 위장에 오래 머물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칭 및 간단한 운동 : 보통 소리가 나게 되면 민망함에 자세가 웅크려지는데 이러한 자세는 더 큰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세를 웅크리면 가스가 더 차게 되고 장운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리가 난다면 가볍게 산책을 한다던지 스트레칭을 한다던지 움직여주셔서 장운동을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식을 꼭꼭 씹어 삼키기 : 식사 시 음식은 꼭꼭 씹어 삼키십시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에 섞여서 같이 삼키게 되는 공기와 장 안에서 음식물이 발효되면서 발생되는 가스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대충 씹어서 빨리 먹게 되면 우리는 많은 공기를 삼키게 되고 배안에 가스도 많이 차서 소리도 크게 나게 됩니다. 꼭꼭 씹으면 음식물에 섞이는 공기의 양도 적어지기 때문에 좋습니다.

6. 찬 음식 피하기 : 장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스가 많이 차서 소리가 크게 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장이 차가워지면 장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장의 리듬이 바뀌면서 꼬르륵 소리가 더 잘 날 수 있습니다.

7. 규칙적인 배변습관 : 장 안에 가스가 많이 차지 않도록 화장실은 참지 말고 규칙적으로 배변을 볼 수 있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8. 커피 자제하기 : 카페인은 위장운동 자체를 저해시킵니다. 위장 운동이 저해되면 가스가 점점 차서 소리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습관도 줄이셔야 합니다. 

9. 야식 줄이기 : 밤늦게 음식을 드시게 되면 잘 때는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이 장에 오래 머물게 되고 그로 인해 음식물의 발효로 인해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크게 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배에서 소리가 나면 안 그런 척하려고 해도 민망하죠. 저도 그런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이해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한테는 본인이 듣는 소리만큼 그렇게 크게 들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너무 크면 당연히 들리겠지만요. 오늘 가르쳐드린 9가지 방법 숙지하시고 민망한 순간 모면해 보도록 합시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